[Linux] Linux OS 별 차이점

* 해당 포스팅은 “서버용” 제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리눅스( #Linux ) 배포판은 매우 다양하여 용도에 따라 적절한 OS를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주요 서비스의 경우 기술지원이 필요하기도 하고 비용적 측면에서 무료 버전이 적합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클러스터, 가상화 등을 지원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각각의 OS에 대해 파악하여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OS에 대해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OS 종류

Redhat

CentOS

Ubuntu

OpenSUSE

비용

유료

무료

무료

무료

특징

클라우드, 클러스터, 다양한 관리 툴

훌륭한 기술지원

Redhat Enterprise Linux 최신 버전을 기반으로 한 배포판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LTS(Long-Term Support) 버전 제공.

6개월마다 신규 배포판 제공.

높은 안정성.

강력한 GUI 유틸리티 제공.

Redhat (레드햇)

#Redhat 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Linux OS의 한 종류 입니다.

레드햇의 서버용 OS인 “Redhat Enterprise Linux”(=RHEL)는 뛰어난 관리 기능과 자체 클라우드, 클러스터. 그리고 개발사(레드햇)의 뛰어난 기술지원으로 유명합니다.

현재 레드햇은 수백개의 Public Cloud Network에서 사용되며 사랑받고 있는 OS 입니다. 일단 Openstack을 거의 완벽하게 지원하고 타 가상화 기능도 무리없이 소화합니다.

안정성이 매우 훌륭하고 기능도 우수하지만 운영체제만 사용할 경우에도 비용이 발생하며 기술지원 시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적인 부담이 있지만 시스템의 안정성이 중요한 경우에는 그만한 값어치를 하기 때문에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OS입니다.

CentOS (센트OS)

#CentOS 는 Redhat 계열의 Linux OS 입니다.

Redhat Enterprise Linux의 최신 버전을 기반으로 한 배포판으로 대부분의 OS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dhat 계열의 무료 배포판으로 Redhat EnterpriseLinux의 행보를 가장 잘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비용적 부담이 있다면 CentOS는 좋은 대안입니다.

또한 CentOS는 다른 상용 리눅스 서버와 비교했을 때도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Ubuntu (우분투)

#Ubuntu 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Linux OS의 한 종류 입니다.

사용자가 손쉽게 운영 체제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저 사양의 서버로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6개월마다 신규 배포판이 제공되며, GNOME, KDE를 사용한 강력한 GUI 환경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 주요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가 우분투 서버의 인증된 이미지를 제공하며, 월마트, AT&T, 이베이 등에서도 사용되는 OS 입니다.

OpenSUSE (오픈수세)

#OpenSUSE 는 높은 안정성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Linux OS의 한 종류 입니다.

버그 수정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공개된 안정화판에서 버그가 매우 적은편입니다.

또한, GNOME, KDE 등의 데스크탑 환경을 탑재한 배포판을 제공합니다.

특히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사용하지 않고도 시스템 관리가 가능하도록 강력한 GUI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OS 구축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 및 기술지원, 견적 문의 가능합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